시적 경향은 그 이론의 체계를 더욱 정비해가면서 상호 논쟁하는 양상으로 드러나게 된다.
본고에서 다룰 박용철의 「기교주의설의 허망」은 1935년 12월에서 1936년 3월 에 걸쳐 있었던 ‘기교주의 논쟁’의 기교주의 논쟁은 논자의 논의를 집중적으로 구명하는 맥락에서 연구되어왔다. 이런
30년대 후반 순수시에 대한 정리ㅡ시문학파 시인
김영랑, 정지용, 박용철은 1920년대초 백조류의 감상주의에 대한 극복을 부르짖으면서 시단에 등장, 나름의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측하는데 성공하였다. 특시 이들은 시가 언어의 예술이라는 점을 내세워 언어의 조탁과 전통적인 시가 율격에 기초한 시
시가 긍정적 평가를 받을수 있는 것은 이데올로기의 보조 수단에 머문 20년대의 시를 극복하려 노력하였고, 그 결과 순수시와 모더니즘시 생명파 등 감각적인 시가 많아 졌다. 필자는 30년대 모더니즘과 상대되는 순수시의 대표적인 시문학파 시인인 정지용․김영랑․박용철의 순수시에 대해서
Ⅱ. 임화의 시론
지금까지 임화에 대한 연구는 주로 그의 시적 경향을 논의하거나 아니면 그의 문학이론을 프로문학과 관련해서 논의하는 쪽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그의 시론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그의 대부분의 시론이 아주 단편적인 것이라든가, 또는 너무
Ⅰ. 근대시
근대시(문학) 형성 과정 자체가 일제 식민지 화 과정 아래 놓이게 됨으로써 근대시 형성기의 문인 혹은 지식인들의 사유는 이 같은 특수한 과정에 끊임없이 개입될 수밖에 없었다. 이 점은 근대문학 연구자들이 그 동안 여러 차례 지적한 바 있다. 특히 그들 대부분이 일본 유학생이었다는
시 학업을 중단하고 강진의 자택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강진에서 무료한 생활을 하고 있던 영랑에게 송정리의 벗 박용철이 찾아와 시 전문지를 같이 내자고 제안했다. 박용철은 오랜 숙의 끝에 사재를 털어 [시문학] 창간호를 1930년에 발간하게 된다. 1930년은 김영랑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는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시집 <정지용시집>에 담긴 시세계다. 다음 시집<백록담> 에는 <강수산><백록담><비로봉>을 비롯,대자연에 피신하여 일제말의 피로한 심사를 달랜것으로서 , 시형에 있어서 산문시를 시도했다. ꡐ그는 한군데 자안하는 시인이기 보다는 개롱ᄂ 시경의 개척자이려 한다ꡑ고 박용철이 말했듯이
시문학파의 인식
문학은 현실에 대한 관심을 버려야 순수하게 된다.
3. 시문학파의 문학사적 의의
<시문학>은 1930년 3월에 창간된 시가 중심의 문예 동인지이다. 동인으로는 김영랑, 박용철, 정지용, 정인보, 이하윤 등이 참여하였다. 편집인 겸 발행인은 박용철이며, 시문학사에서 발행하였고 1931